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자전거 운동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기

by 투린파파 2022. 5. 25.
반응형

자전거 운동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기

날씨가 좋아지면서 자전거를 타고 운동을 하는 사람들이 엄청 많아졌습니다. 야외에서는 물론 실내에서도 즐길 수 있는 운동이 자전거입니다. 자전거는 지방 연소 효과가 높지만, 상대적으로 다른 운동에 비해 관절에 무리가 덜 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꾸준히 자전거를 타게 되면 어떤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하체 근육 단련]

자전거를 타면 하체, 특히 허벅지에 가장 많은 힘이 들어갑니다. 그래서  허벅지 근육이 튼튼해집니다. 나이가 들면 허벅지 근육이 제일 많이 빠지는데요. 자전거는 훌륭한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도 페달 밟는 법만 제대로 익히면 매끈한 다리를 가질 수도 있습니다.


[심폐지구력 향상]

자전거를 타다 보면 오르막도 나오고 계속 움직이기 때문에 힘이 많이 들어갑니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레 호흡이 가빠지고 심폐지구력이 향상됩니다. 심폐지구력은 어떤 운동에든 항상 기초적으로 필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꼭 필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면역력 향상]

자전거를 하루에 30분 이상 타는 사람은 아무것도 하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두 배 이상 면역력이 증진된다는 한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면역기능이 향상되면 다양한 질벽과 감기로부터 멀어지게 됩니다.


[성인병 감소]

세계보건기구(WHO)는 자전거를 1년 넘게 꾸준히 타면 심장병과 당뇨병, 비만 발병 가능성이 약 50% 감소하고, 고혈압 발생 위험은 약 30% 줄어든다고 발표했습니다. 원활한 혈액 공급으로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인슐린 호르몬을 활성화해 당뇨병을 줄인다고 합니다.


[수면의 질 향상]

자전거 운동 효과는 우리 몸에 좋은 자극을 주고 뇌와 기분이 좋아지며 피로감을 해소해 줍니다. 그래서 수면의 질이 향상되는데 효능이 있고 하루에 30분 이상 자전거를 탄다면 숙면을 취할 수 있다는 미국의 한 대학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또한 성생활의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